본문 바로가기

Fit Diary : 운동 이야기

오락가락하는 요즘 날씨 가벼운 목감기 증상이 있다면 소금물로 가글 해보세요!

 

[가벼운 목감기 증상에 좋은 소금물 가글법]

 

 

요즘 날씨가 참 오락가락 제 맘대로죠? 초여름처럼 맑고 덥다가 다시 비 오면서 쌀쌀해졌다가... 그래서인지 주변에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갑자기 많아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유행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한 동안 감기에 걸리지 않던 저도 얼마 전에는 감기로 고생을 좀 했네요~ 병원에 가자니 증상은 가볍고 그냥 두자니 목은 불편하고 이럴 때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세 가지로 요약해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1. 우선 소금을 준비합니다.

 

- 이때 소금은 천일염이나 죽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 소금이 좋습니다. (맛소금은 맛을 낼 때만 사용해주세요! 굵은 소금도 안됩니다!! 굵은 소금처럼 소금 알갱이가 너무 크면 목 안에 상처를 낼 수도 있거든요)

 

2.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넣고 충분히 녹여줍니다.

 

 

 

- 입자가 충분히 녹을 수 있게 해주세요! 또 너무 짜면 오히려 목 안에 상처를 낼 수도 있으니, 농도를 잘 맞춰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제가 농도 맞추는 팁은 바닷물처럼 으! 너무짜!! 뱉고 싶을 정도의 짠맛은 너무 짜다는 것입니다. 이때는 물을 더 넣어서 간을 잘 맞춰주세요 반대로 너무 싱거워도 효과가 없으니까요 

 

3. 30초 정도 충분히 가글을 해주세요!

 

- 목을 충분히 뒤로 젖혀서 목 안쪽까지 가글해주시고 우물 우물 입 양옆으로도 가글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글 후 맹물로 한번 더 가글 해주시면 짠맛이 사라지니 한번 더 가글 해주세요)

 

 

 

소금물 가글 왜 목감기 증상에 좋을까??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자고 일어나서 목이 좀 칼칼하다 싶으면 아침 양치 후 한 번 저녁에 자기 전 양치 후 한 번 위 방법으로 2-3일 정도만 해줘도 목감기 증상이 많이 나아지더라고요! 특히 가벼운 감기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병원에 가기가 애매한데 이럴 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열이 난다거나, 감기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가는게 맞지만요!

 

그럼 대체 소금물은 어떤 작용으로 목감기를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걸까요? 바로 소금은 해독작용, 소염작용,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미생물이 고농도 소금과 접촉하면 견디지 못하는데 야채를 절이는 경우와 같은 이유에서다. 삼투압 현상으로 이를 설명한다. 세포 밖에 있는 소금의 농도가 짙으면 세포 속에 있는 물이 세포 밖으로 나가 세포 안팎의 삼투압이 같아지게 만들려는 현상이 일어난다. 따라서 병원균 등 박테리아가 번식하지 못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금 - 간이 맞아야 제 맛이 난다 (화학산책, 진정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8949&docId=3567631&categoryId=58983
 

소금

‘너는 소금이 되어라.’ 종종 어른들께서 후손이나 후배들에게 주는 인생 길잡이 가르침이다. 이세상 살아가면서 몸담고 있는 어느 곳에서든 꼭 필요한 사람, 기둥이 되라는 큰 뜻을 지닌 충고

terms.naver.com

 

 

또한 소금은 껍질이 두꺼운 과일이나 채소를 세척할 때도 도움이 되고요, 잇몸의 붓기에도 좋아 예전에는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기도 했죠 그리고 피부 염증 및 각질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특히 오이나 레몬 껍질을 씻을 때 소금으로 문질러서 씻잖아요! 바로 소금에는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좋은 소금! 혹시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으시다면 소금물 가글로 감기를 물리쳐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