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 Diary : 운동 이야기/저, 살려고 운동 합니다

런데이 러닝 2주 2회차 : 달리기에는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생각없이 뛰다가 무릎 통증으로 고생한 후기

 

러닝하면서 찍은 예쁜 풍경

[걷기와 달리기를 할 때 올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

 

런데이로 러닝을 시작한 지도 벌써 2주 2회 차가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열정만 가지고 시작했지만 역시나 달릴 때도 걷기와 마찬가지로 자세가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특히 무릎, 발목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달리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런데이 1일 차에는 아무 생각 없이 무작정 뛰기만 했던 것 같은데요 그러다 보니 1일 차를 뛰고 나서 이틀 정도는 무릎 통증 때문에 좀 고생을 했었습니다... 예전에 걷기 운동을 시작했을 때도 무릎 통증이 있어서 걷는 자세를 바꿨었거든요

 

달린 후에 무릎 통증이 비슷하게 오는 것을 보고 아! 내 뛰는 자세가 잘 못 됐구나를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러닝을 잠시 쉬는 이틀 동안 유튜브에 달리기 자세를 검색해서 올바른 달리기 자세가 어떤 자세인지를 공부했습니다. 

 

 

 

러닝 후 나에게 무릎 통증이 왔던 이유 3가지

달리기 전문가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더라고요 바로 무릎 통증이 오는 건 정말 위험한 거다! 그래서 제가 뛸 때 자세를 분석해보니 문제점이 한 3가지 정도 있더라고요~

 

 

1. 무릎을 너무 과도하게 편 상태로 달린다

2. 달릴 때 보폭을 평소 걷기 보폭보다 크게 한다

3. 팔 치기를 하지 않고 발만 구른다

 

 

 

제 가장 큰 문제 3가지를 한번 써봤습니다. 러닝 자세를 고친 뒤 무릎 통증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우선 첫 번째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저처럼 무릎을 과하게 펴고 달리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한마디로 달릴 때 무릎이 어느 정도 구부러진 상태가 되어야 하는데, 저는 평소 습관처럼 달릴 때 무릎을 너무 과도하게 편 상태였습니다. 이 자세는 달릴 때 무릎에 체중이 과하게 쏠려서 정말 안 좋다고 하더라고요

 

두 번째 러닝 시 너무 큰 보폭입니다 왜 달리기 선수들을 보면 엄청 보폭을 크게 가져가면서 빠르게 달리잖아요 그건 전문 가니까 가능한 거였어요!

 

특히 저 같은 러닝 초보가 그런 보폭으로 달리다 보면 부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걷기와 비슷한 보복으로 달리려고 노력 중이고요! 그러면서 달리기 자세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세 번째 팔 치기를 거의 하지 않고 달린다. 달리기를 할때 팔치기가 얼마나 중요한건지 이번에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팔치기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달릴 때 추진력을 얻기 힘들고 그럼 당연 속도가 안 나겠죠... 그만큼 다리에서 모든 힘을 써야 되는데 달리기 초보분들이 그런 힘을 쓰기는 어려울게 분명합니다.

 

 

 

내가 뛰는 러닝자세를 분석해보고, 문제점을 고쳐보자

여러분도 달릴 때 무릎이나 발목 또는 발바닥에 통증이 있으신가요? 그럼 자세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달리기 자세를 도움받은 영상을 몇 가지 첨부해드릴 테니 보시고 공부 후 달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통증이 계속되면 러닝을 하고 싶어도 너무 아파서 못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1) 달리기 시작 전 파워워킹으로 체력 키우기 파워워킹 > 달리기 (생로병사의 비밀)

 

 

 

 

 

2) 초보 러너들이 꼭!!! 봐야 할 영상 '당신의 달리기가 일주일 만에 끝나는 이유'(마라닉 TV)

 

 

 

 

3) 현역 마라톤 선수가 알려주는 달리기 노하우

 

 

위 세 가지 영상은 제가 달리는 자세를 교정하며 큰 도움을 받은 영상들입니다. 글이 아닌 영상으로 고친 이유는 영상으로 직접 자세를 보면 이해가 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일 달리는 것은 초보 러너들의 몸에 큰 부담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처음부터 장거리 달리기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정말 피해야 할 행동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도 꼭 러닝을 한 이후에는 하루~이틀 정도는 휴식 기간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러닝 휴식기간을 가지면서 위 영상들을 보고 자세를 공부해보는 건 어떨까요??

 

 

 

달릴수록 점점 좋아지고 쉬워지는 런데이 러닝

이제 제 다음 러닝은 2주 3회 차가 되겠네요! 꾸준하게 달리면서 느끼는 건데 정말 첫날이 가장 힘들었고 점점 달릴 때 기분도 좋아지고 러닝이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자세를 신경 써서 달리다 보니 속도가 많이 나진 않지만 그래도 부상 없이 계속 달리기 위해 더 노력할 겁니다~!!

 

 

 

!!!러닝 후 스트레칭도 중요하니까 잊지 말고 꼭 해주세요!!!

 

그리고 달리는 자세뿐만 아니라 달릴 때 신는 신발도 중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주시고요 신발에 관련된 글은 써둔 게 있으니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naeback21.tistory.com/14

 

런데이로 러닝 시작 2일차 : 슈펜 런닝화를 산다는게 워킹화를 사버렸다!

[슈펜 런닝화를 산다는게 워킹화를 사버렸다] 안녕하세요 나이백입니다~ 시간상 어제죠! 25일에 이어 27일인 어제도 무사히 러닝을 마쳤다는 소식과 함께 드디어 러닝 때 신을 운동화도 구입했습

naeback21.tistory.com

 

 

그리고 러닝 할수록 제 식욕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신기하게도 달리고 나면 입맛이 그렇게 돌더라고요!! 그래서 수분 섭취와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끝으로 여러분들도 모두 통증과 부상 없이 오래오래 달릴 수 있길 바랍니다.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달리는 만큼 오래 잘 달리는 것만큼 중요한 건 없을 것 같거든요!